@ 요즘 어린이 교육의 화두 경제
전통적으로 중요했던 국어 영어 수학 공부 외에, 요즘 떠오르고 있는 공부가 있습니다.
바로 어린이 경제 교육인데요.
학교 공부는 열심히 공부해도 사회에 나가면 크게 유용하지 않는 점에 비해 경제 교육은 우리의 실생활과 맞닿아 있어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인터넷 서점에서 선정한 2021년 "올해의 책"에서도 '어린이 경제 동화'에 분류된 책이 선정된 것은 참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아이의 경제 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 시대에서 경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경제에 대해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중앙은행 의장은,
"글을 모르는 것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과 경제에 대해 모르는 것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한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자본주의의 시대에 돈은 필수적인 생존 수단인데요.
돈과 사회의 관계, 돈의 흐름을 설명해주는 "경제"를 모른다는 것은 현대 사회에선 생존할 수 없을 정도의 위험성을 시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에 KDI에서 전국 초중고 학생들의 경제 이해력 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경제를 얼만큼 이해하고 있을까요?
초등학생은 58점, 고등학생은 51.7점, 중학생은 49.8점... 반타작했군요.
우리나라 학생들은 금융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자체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어른이라고 아이와 다른 것 같지도 않습니다.
'복식부기, 대차대조표, 차변, 대변, 선물, 채권' 낯선 단어는 아니지만, 이 단어들에 대해 설명하라고 한다면 어른인 저도 설명을 잘 못하겠습니다.
@ 수퍼 개미 카이스트 교수도 추천한 경제 서적
코로나19가 유행하던 동안, 주식 시장도 한동안 호황이었죠.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라는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20년 무렵이었습니다.
주식이 한동안 호황이었고, 주식을 잘 모르는 초보도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나왔었는데요. 여기저기서 돈을 벌었다는 소식에 저도 주식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그때 신문 기사로 보게 된 분이 4억으로 500억을 버셨던 슈퍼 개미, 김봉수 카이스트 교수님이었습니다. 개미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 무려 100배의 수익을 내던 성공적인 투자자였어요. 김봉수 교수님이 추천해 준 서적이 4권인가 정도 됐었는데,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입문 서적으로 이 책을 추천해 주신 것을 보고 냉큼 집어 들게 되었습니다.
책은 펠릭스라는 12살 소년이 친구들과 직접 노동을 통해 사업으로 확장하며 자본을 만들고, 그 자본을 어떻게 투자할까 이리저리 알아보다 사기를 당하기도 하면서 마지막에는 사기꾼을 잡으며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는 경제 동화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힘을 모아 만든 자본으로 통장도 개설해 보고, 금융 상품과 주식 투자, 선물 투자를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경험하는 경제 단계를 정말 흥미진진하게 썼는데요.
책에서 소개된 금융 상품들은 어른에게도 결코 쉬운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경제 관련 내용을 주입하듯이 설명하지 않고 비유와 비교 방법을 통해 내용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이라고 해서, 아이들의 언어로 대충 설명하지 않고 실질적인 관념을 차근 차근 설명해 주어서 좋았습니다.
@ 기본 경제 지침서의 정석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는 우리 생활에서 돈과 경제를 가장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은행과 예금 통장, 이자 그리고 투자와 시장, 공급과 수요, 주식, 종합 주가지수, 선물거래, 국민총생산 등 여러 경제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쓴 경제 지침서의 기본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책입니다.
정석이라고 할 만큼 책도 두꺼워요.
무려 510 페이지나 되고 그림이 없지만, 저자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책을 쓴 만큼, 어느 정도 긴 책도 읽을 수 있는 초등 고학년 친구들이라면,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어른이 읽기에도 배울 점과 생각해 볼 점이 많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금 더 어린 친구들이나 내용을 재밌게 보고 싶으시다면 만화로 구성된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도 있으니 가볍게 만화책으로 시작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 읽고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만장자들의 부의 법칙 [더 리치/The Rich] (0) | 2022.11.12 |
---|---|
영어 책 어디까지 읽어봤니? [영어책 1천 권의 힘] (0) | 2022.10.13 |
아이와 놀면서 공부하는 [하루 10분 놀이 영어] (0) | 2022.10.10 |